문화 선진국이 진정한 선진국!!

저도 독일인 친구가 하나 있습니다. 독일에서 중국학을 공부하는 친구죠..물론 그 친구..일본에도 관심이 아주많습니다. 대부분 아시아에 관심있는 외국인들은 중국,일본,홍콩,태국,대만..등은 거의 다녀 가는듯 싶습니다. 하지만 한국에 와본 사람들은(제가 아는 외국인 중) 거의 찾아 볼수 없습니다. 그리고 한국에 대한 관심을 갖게된 경로도 대부분 중국에서, 혹은 일본에서 머물다가 알게 된 경우도 많구요. 물론 월드컵도 있긴하지만,, 그들은 중국,또는 일본에서 한국문화를 접하고 관심을 갖게되었다고 합니다. 그 독일인 친구는 한국에 대해서,,한국문화에 대해서 알고싶지만 독일에서 자료를 찾기 힘들다고 하더군요. 한번은 제가 녹차가 한국에서 일본으로 전해 진 거라고 하니,,뭐,,님의 친구들 처럼 증거를 대라고 하진 않았지만 좀 못미더워 하는것인지..거기서 녹차에 대한 얘기는 그냥 끝이 나버렸구요..ㅎㅎ
저는 개인적으로 문화강대국이 진정한 강대국이며 선진국이 될 수 있다고 굳게 믿고있습니다. 저도 서유럽의 아일랜드라는 나라를 무척 좋아해서 그들의 역사, 문화,,스스로 찾아서 공부합니다.
왜! 우리나라에 아일랜드에 관한 자료,,찾기 어렵거든요.. 대부분 영국옆에 작은 나라,,혹은 아직도 영연방 국가의 하나로 알고있는 경우도 있더군요.. 아일랜드도 세계속에서 잘사는 국가 중 하나로 자리 잡는데 꽤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불과 십수년 전까지만 해도 그들도 유럽의 변방국에 속했고, 못사는 나라중 하나였으니까요..하지만 요새 미국에서 아일랜드적인 것이 유행이나 된 듯이, 영화,음악, 공연 등,,각종 문화분야에서 힘과 빛을 발하고 있지 않습니까.(몰론 미국적인것이 세계적인 것은 아닙니다만 그 파급효과는 대단한 것이라 생각합니다)

자,,이제 우리가 월드컵이나 IT, 배아줄기 세포연구 결과등으로 대한민국이란 이름을 알렸으니, 이제 한국이란 나라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스스로 자료를 찾아서 공부를 하겠죠. 그건 그들의 몫이고 우리는 그들이 좀 더 정확하고 올바른 정보를 찾을 수 있게, 정부차원, 민간외교 등으로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민간외교는 어느정도 한계가 있는거 같고,,정부에서 많은 노력을 해야 겠지요. 다시 강조하고 싶은건 우리나라가 문화강국으로 만들어 졌으면,,하는 것이고요.

얼마전 알게 된 스콧티쉬가 한명있는데, 그는 한국영화에 아주 매료되어(전지현을 아주 좋아하더라구요..ㅎㅎ) 저보다 한국영화를 더 많이 보았고, 새로운 영화가 나올 때마다 물어보곤합니다. 그리고는 자연스레 한국이라는 나라의 역사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기 시작했구요..언젠가는 한국에 꼭 한번 와 보고 싶다고 하더군요..그런걸 보면서 뿌듯하고 나 자신이 무척 고무되기도 합니 다. 또한 나도 열심히 더 공부해서 비록 몇명의 외국인에 지나지 않지만 잘 알려야 겠다는 생각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너무 속상해 하지마시고 조급해 하지도 마시고, 천천히 바르게 알릴 수 있도록 노력해 주세요..힘 내시구요..ㅎㅎ 내가 다른 나라의 역사, 문화를 알아가는 것이 어렵고 힘들어 많은 시간이 필요하듯이..그들에게도 그것은 어렵고,,알아가기 위해..많은 시간이 필요하지 않을까,,하는 생각을 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