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를 못하시는 군요.

“근대화[近代化, modernization]는 단순히 서양문물을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근대화의 핵심은 근대민주제도(近代民主制度)이다. 즉, 근대민주제도를 도입하지 않으면 근대화로 볼 수 없는 것이다”라고 이미 말씀드렸습니다.

대원군도 서양식 화포를 도입했었습니다.

단순히 서양의 과학이나 문물을 받아들이는 것이 근대화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근대민주적 제도가 도입되지 않고는 도입한 서양의 과학이나 문물이 대규모 산업화로 연결될 수 없습니다.

근대민주적인 사유재산제도와 자본주의(혹은 공산주의)가 도입되어야만 대규모 산업화가 가능한 것입니다. 이것은 필연적으로 전제왕정을 붕괴시켜야만 가능한 것입니다.

즉, 서양식 화포를 도입하여 서양식 화포의 대량생산체제를 갖추고, 탱크를 만들고 전투기, 군함, 항공모함까지 만들어 내는 시스템을 갖추기 위해서는 전근대적 전제왕정체제하에서는 불가능한 것입니다.

국가의 국고를 늘리기 위해서는 세금이 늘어야 하고, 세금이 늘기 위해서는 근대민주적 자본주의가 발달하여 경제가 팽창해야 합니다. 그래야 늘어난 국고로 대포도,탱크도,전투기도,군함도,항공모함도 그것들을 유지할 수 있는 막대한 비용도 만들 수 있는 것입니다.

즉, 전근대적 전제왕정체제가 붕괴되고 근대민주적 사유재산제도와 자본주의(혹은 공산주의)가 정착되어서 국부가 급격히 팽창되어야만 근대화인것입니다.